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안전한 바닷길 확보 위해 포항 및 동해항 부근 해역 조사 나서다

안전한 바닷길 확보 위해 포항 및 동해항 부근 해역 조사 나서다- 해저지형 변화 등 연안 해역 정밀 조사 실시국립해양조사원(원장 김재철) 동해해양조사사무소는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4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포항 및 동해항 인근 해역의 수심, 항해에 장해가 되는 위험물 등을 정밀 조사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사해역인 포항항과 동해항은 동해안의 주요 무역항으로 대형선박 및 어선의 통항이 잦은 곳이다. 특히, 동해항은 안전항해 위험요소 중의 하나인 정치망과 같은 고정형 어장이 많아 항해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이에 동해해양조사사무소는 수로측량 전용 해양조사선 동해로호(136톤)에 다중빔 음향측심기*, 해저퇴적물 채취기 등 해양조사 장비를 탑재하여 해당 지역의 최신 수심 및 항해위험물(암초, 침몰선박 등) 등의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렇게 취득된 자료는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에 간행되는 해도 개정에 반영되어 선박 운항 시 활용할 수 있다. * 다중빔 음향측심기(Multibeam Echosounder): 다수의 음파 신호를 해저로 발사하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바다의 깊이(수심)를 측량하는 장비동해해양조사사무소장은 “앞으로도 동해안의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기 위해 동해 전 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조사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240429(즉시) 안전한 바닷길 확보 위해 포항 및 동해항 부근 해역 조사 나서(국립해양조사원)

국립해양조사원, 수로측량 안전점검 실시

국립해양조사원, 수로측량 안전점검 실시- 3월 14일부터 4월 23일까지 격포항 등 12개 수로측량 현장 안전점검 실시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김재철)은 현장 종사자에 대한 안전보건 확보를 위해 격포항 등 12개 수로측량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수로측량은「해양조사정보법」제19조에 따라 선박의 안전한 항해와 항만·항로 등 해양 관리에 필수 정보인 수심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선박을 이용한 현장 조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올해 1월부터「중대재해처벌법」적용 대상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됨에 따라, 내실 있는 안전점검을 위해 현장 종사자와 함께 현장의 유해·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개선 조치를 이행하였다. 또한, 수로측량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보건 의무사항과 조치 방법 등을 수록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한편, 현장 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정기회의 개최 등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 김재철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법에서 정한 의무사항을 빈틈없이 살피고, 미흡한 사항은 즉시 개선하여 수로측량 현장 종사자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240426(즉시) 국립해양조사원, 수로측량 안전점검 실시(국립해양조사원)

서해안 주요 항로, 바닷물의 흐름을 알고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자!

서해안 주요 항로, 바닷물의 흐름을 알고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자!- 국립해양조사원, 태안과 제부도 사이 해역의 조류관측 실시국립해양조사원(원장 김재철) 서해해양조사사무소는 오는 4월 15일 부터 5월 21일까지, 충남 태안군과 제부도 사이 해역에서 30일 이상 조류(潮流, Tidal Current)* 관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류관측은 조류의 평균값을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30일 이상 관측을 기본으로 한다. * 조류(潮流, Tidal current) : 조석에 의한 해수면 높이 변화로 바닷물이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수평운동(흐름)이번 조사해역은 대산항, 평택당진항 등 선박의 통항량(이동량)이 많은 주요 무역항 부근으로 선박의 안전한 입·출항을 위해서는 상세한 해역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조류관측은 과거 관측이 수행된 지 20년 이상이 되어 최신자료의 재수집이 필요하거나, 이미 인근해역에 설치된 관측 장비(해양관측부이) 수집 자료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보통 각기 다른 5개 정점을 선정하여 실시한다.그 중 3개 정점은 항로표지* 설치 구역으로 장비 유실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자 소형 부이와 유속계(흐름의 방향과 속도를 측정하는 장비)를 연결하고, 나머지 2개 정점은 소형부이를 단독으로 설치 한 후 유속계에 앵커(닻)를 매어놓아 바닷물이 흐르는 방향(유향)과 흐름의 세기(유속)를 관측한다. * 항로표지 : 선박이 안전항해를 위해 연안이나 항로에 설치한 시설물(등표 등)해당 조사해역의 조류관측 기간과 위치*, 관측 결과**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제공되며 수집한 자료는 해양예보 정확도 검증 및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누리집(www.khoa.go.kr) → 해양정보 → 항행통보** 누리집(www.khoa.go.kr) → 바다누리해양정보서비스서해해양조사사무소장은 “우리나라 서해안의 조류관측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바다를 이용하는 모든 분들의 안전한 해양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240415(즉시) 서해안 주요 항로, 바닷물의 흐름을 알고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자

    스마트 조석예보

    항행경보

    • 5월 1주 해상훈련(해양정보단) 실시 알림
    • 5월 1주 상설, 비상설 해상사격훈련 계획 변경 알림
    • 5월 1주 해상사격훈련(해경) 실시 알림
    • 4월 4주 비상설 해상사격훈련 계획 변경 알림
    • GPS 전파 혼신 위기대응 경보 "주의" 상향 알림

    해양예보

    해양예보

    조석

    생활해양
    예보지수

    조석은 인근지역 예보 정보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loading

    알림판

    해양예보방송

    꼭 필요한 맞춤 해양정보

    필요한 해양정보를
    빠르게 만나보세요.